본문 바로가기

스파르타코딩 내일배움캠프

내일배움캠프 73일차

오늘 한 일

- 국민취업제도 상담

- 스프링 심화 강의 2-11

- 데이터 베이스 3-8

- QnA 댓글 기능 추가하다가 중단

- 기사에서 openAI의 GPT-3를 개방했다는 것을 보고 살펴봄. 아쉽게 코덱스는 아직 사용 신청해야 함. Playground로 사용해봤는데 예상만큼 기능이 완전하지는 못 했다. 아마도 사용자의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API를 공개한 게 아닌가 싶다. https://beta.openai.com/

 

OpenAI API

An API for accessing new AI models developed by OpenAI

beta.openai.com

- '매컴싸' 스터디 재개. 오전 8시 40분에서 오후 10시로 바꿨다. 사람들이 제때 반응하지 않아서 그냥 종료할까 생각도 하다가 일단 설문 조사대로 진행하고, 그래도 안되면 종료하자고 생각하고 진행했다. 생각보다 사람들이 많이 왔다. 그런데 참가하겠다고 한 사람들이 다 오지는 않았다. 오 튜터님께서 들리셔서 질문에 대한 답변도 해주셨다. 오 튜터님께서 오셔서 놀랐다. 아침에는 일정이 겹쳐서 못 오신다고 하셨는데, 바뀐 시간은 맞아서 그런지 오셨다. 자주 들리시면 좋겠다. 오늘의 발표 주제는 '캐슁의 지역성'이었다. 이 주제는 따로 정리하겠다. 

 

오늘 배운 것

- 스프링 시큐리티 사용하여 로그인 기능 구현

- SQL Join 개념

 

내일 할 일

- 데이터 베이스 Join 개념 복습

- 스프링 심화 강의 4주차까지 꼭 나가기

 

총평

- 많이 늘어졌다. 그런데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그렇다고 한다. 재미로 구글 설문조사 사용해서 "힘든 사람" 조사해서 슬랙에 올리려고 하다가 "헬위크"에서 썩은 사과 하나가 상자에 있으면 다른 사과까지 썪는다는 말이 떠올라 설문조사는 하지 않았다. 대신 정신을 강하게 가지기로 결심했다. 

- 강한 정신력. 해군의 필승 정신. 사람들이 불평하더라도 따라가지 말고 주어진 목표를 완수하자. 장교 출신이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