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파르타코딩 내일배움캠프

스파르타 코딩 클럽: 내일배움캠프 - TIL Day 12

오늘은 하루 대부분을 프로젝트 관련하여 시간을 보냈다. 

 

오전에는 내가 맡은 YouTube API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YouTube에 Flask로 YouTube API를 불러오는 강의를 찾아서 따라했는데, 개념이 없는 상태에서 작동 되는지 이해를 못 했다. 다만, 따라하니까 내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과, 그리고 YouTube API를 활용해서 원하는 영상을 검색/추천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일이 영상을 직접 찾아서 웹페이지에 올려야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팀장님께서도 YouTube API 작업을 하셨는데, 팀장님의 작업 결과를 보고는 바로 팀장님께 업무를 넘겨드렸다. 팀을 위해서 그게 더 효율적이라 생각 했기 때문이다. 

 

오후에는 TCP School에서 Jquery와 ajax에 대해서 읽어보았다. 그리고 웹 심화 강의를 조금 들었다. 

 

저녁에 팀 회의를 시작했는데, 약간의 마찰이 있었다. 회의가 끝난 후 상대방에게 사과를 하기 위해 따로 전화를 걸었다. 서로 이야기 하면서 오해는 풀렸고, 이해는 더 깊어졌다고 생각한다. 

 

팀장님께서 '내일배움캠프'에 오시기 전에 이미 이런저런 프로젝트를 많이 해보셔서 나머지 팀원들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시고, 또 이끌어주시려 한다. 최선의 결과를 위해 나도 피치를 올려서 분발해야겠다.